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스마트국민제보 (교통위반 차량, 오토바이 신고 하는 법) 사용방법

by 미니포니 2023. 10. 24.

요새 계속 운전을 하다보니 빡치는 경우가 종종있다.

난 왠만하면 그냥 넘어가는 편인데 최근 계속 양아치처럼 무리하게 연속으로 끼어드는 차량에 빡쳐서 신고함

보통은 신고해도 보상도 없고 블박에서 sd카드를 꺼내서 변환해서 컴퓨터로 넣어서 편집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지만

나의 빡침이 더더더더 크므로 아주 정성스럽게 퇴근후 신고했다^^ 

 

자. 신고방법을 알아보자 

 

1. 스마트 국민제보를 어플로 깔아준다.

 

구글스토어에 검색하면 스마트국민제보 라는 어플이 따로 있다. 다운받아서 깔아주자.

 

2. 일단 가입 해주자

 

3. 교통위반 이라는 탭이 있음

(교통위반, 이륜차 위반, 난폭운전, 보복운전 등등이 있음 해당하는 사건으로 클릭하여 신고하면 된다)

 

 

나는 교통위반 사항에 해당하여 들어갔음

 

4. 각종 정보들을 기입해주자

 

 

일단 세세하게 적어야한다.

1) 동영상 또는 사진이라고 적혀있는데 동영상은 1분으로 올리면 용량초과가 되어서 위반하는 모습이 촬영된 부분을

편집해서 넣어주었다. 그리고 편집하면서 화질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번호가 정확하게 나오는 캡쳐본도 같이 꼭 첨부할것

(번호판이 보이지 않으면 보완요청해달라고 따로 요청옴)

 

최대 120mb까지 촬영 영상이 업로드가 가능하다.

 

운행시간

운행시간이 블랙박스로 신고한다면 정확하게 나와있으므로 그냥 올리면 됨

 

정확한 차량번호

자동차에 앞 2~3자리와 한글 뒤자리 4자리가 정확하게 식별이 가능하여야 함

 

신고접수기한

위반 일시로부터 2일이 경과하기전에 신고해야한다. 나는 당일 퇴근후에 당해서 그날 바로 제보함

 

2) 위반항목이 어떤것인지 탭을 눌러서 설정해줌

나같은 경우 실선 끼어들기로 신고했다.

 

3) 위반장소

차량이 어디서 위반하였는지 어느정도는 구체적으로 알려줘야함

 

4) 위반위치

oo역 0번 축구 앞 횡단보도 앞 이런식으로 위치를 또 따로 적어주면 된다

나는 어디어디 대로 지하차로 앞 이라고 적었다.

 

5) 신고내용

어디서 어떻게 해서 신고하게 되었는지 간략하게 서술해서 적으면 된다.

 

6) 발생일자와 발생시각

블랙박스에 적혀 있는 그대로 써서 내면 됨

 

7) 차량번호

숫자 한글 전부다 정확하게 적어야함

 

8) 개인정보 수집 및 동의 체크 

 

 

나의 신고현황에서 진행되는 것을 볼수 있다.

어느 관할을 지정받아서 어떻게 처리되는지 볼 수 있음.

 

이렇게 신고하면 며칠뒤에 과태료 발송예정이라고 결과처리가 나옴

 

 

내가 열받는건 두대 모두 점선에서 내 교통 흐름에 방해하지 않을 정도로 깜박이 키고 잘 들어왔다.

그려러니함 근데 이 신고한 놈은 점선이 끝나는 지점 실선에서 갑자기 공간도 없는데 무리하게

깜박이 키자마자 훅 들어와서 브레이크를 밟게 함 그리고 비깜도 안킴 존나 당당하게 그냥 감

 

굉장히 괘씸해서 신고했다. 

어제도 사실 실선에서 끼어든 차량이 있었으나 비깜 켜서 걍 봐줌

나는 귀찮음보다 빡침이 더 큰 사람이라 앞으로도 계속 빡치게 하면 모조리 신고하려고 한다.

상품권 먹고 정신 차려서 안전운전 했으면 하는 바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