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넥스트칩(396270) 전망 및 분석 / 23년 10월 숙제

by 미니포니 2023. 10. 6.

 

 

요즘 주식시장에 하락장으로 인해 차트가 전부 깨져버려서 넥스트칩으로 10월 숙제 결정하였다.

 

 

 

1. 회사 개요

 

넥스트칩_ 관련기업

 

 

NEXTCHIP은 고부가가치 미래 첨단 자동차 시스템인 ADAS(자율주행자동차,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관련 기술을 반도체로 만들어내는 기업이다.

 

좀 더 자세히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알아보자.

 

1) RVC(Rear view Camera)

 

어안렌즈를 기반으로 한 넓은 시야각 확보로 사방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으로 부터 운전자와 보행자를 보호, 원활한 주차를 위한 심미적인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가장 필요한 이미지를 제공

 

2) In-cabin Camera

 

자동차 내부 상태에서 운전자 및 동승자를 파악하기 위한 필수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으로 각광
어두운 실내 환경에서도 빛을 발하는 넥스트칩만의 특화된 이미지 처리 기술 적용

 

3) Front view camera

 

사상 최초의 오토향 초고해상도 Stand-alone ISP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충분한 밴드위스와 전천후 Scene 지원

 

4) 서라운드 뷰 (위에서 내려다 보는 자동차 옵션)

 

SVM을 위한 가장 Compact하고 Light한 솔루션
기본에 충실한 General Purpose ISP

 

5) E-mirror camera

 

사각지대 시야확보를 위한 최신 차량용 카메라 트렌드
찰나의 LED깜빡임을 잡아 확실한 안전성 확보

 

6) AHD™ (Analog High Definition)

 

고해상도 영상을 아날로그 신호로 전송하는 넥스트칩 독자 특허 기술

AHD™는 넥스트칩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고해상도 영상 전송 기술로 자동차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에서 1메가급(HD급) 이상의 영상이 주류로 되면서 고해상도 영상 전송은 디지털(LVDS)로 진행되고 있다.

다만, LVDS 솔루션은 전송 거리 제약 및 비용(칩셋, 케이블, 커넥터 등) 문제로 쉽사리 모든 차종에 적용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이 부분에서 AHD™는 거리 제약, 비용 이슈를 해소해 주는 차세대 전송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넥스트칩의 핵심 기술인 ISP와 전송 기술(TX)의 통합으로 컴팩트하지만 보다 멀리 전송할 수 있고, 수신 기술(RX)의 조합으로 합리적인 시스템 구성을 가능케하여, 세계 최초로 자동차 양산 모델에 채용되었다. AHD™는 넥스트칩 고유의 독자 기술로 이미 한국, 유럽, 중국, 일본의 OEM 및 Tier들이 채택한 명실상부 아날로그 고해상도 전송 기술의 De-facto Standard로 자리 잡았다.

 

7) ADAS 프로세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는 차량에 부착된 각종 센서를 이용하여 위험상황을 자동차가 스스로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경고하여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 ADAS :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 AD : Autonomous Driving (자율주행)
• DSP : Digital Signal Processor (디지털 신호 처리 장치)
• ECU : Electronic Control Unit (전자 제어 장치)

• NPU : Neural Network Processor Unit (NN 처리 전용 프로세서)
• TOPs : Trillion Operation Per Second (AI 구동 성능 측정 단위로 초당 연산 단위-조)
• CNN : Convolution Neural Network (딥러닝을 위한 신경망 아키텍처)
• AEB :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자동긴급제어-전방/후방)
• DSM : Driver Status Monitoring (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 OSM : Occupant Status Monitoring (동승자 상태 모니터링)
• FSD : Free Space Detection (주행가능 공간 감지)

• AVP : Automated Valet Parking (자동발렛파킹)

• GPU : Graphics Processing Unit (그래픽 처리 장치)
• VSALM : Visual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시각 기반의 동시적 위치추정 및 지도 작성)

 

 

2. 선정이유

 

1)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확대

 

최근 나오는 자동차들은 운전자들의 편의를 위해 보조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들어가고 있는 추세이며,

이 기술은 점점 더 발전하게 될것이다 예상

 

 

자율주행 자동차에는 카메라, Radar, LiDAR 등 다양한 센서들이 사용됨.

이 중에서 카메라는 색상의 인식이 가능한 유일한 센서로, 근거리의 객체와 색상을 인식하여 교통표지판, 신호등 및 브레이크등의 점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향후 자율주행 센서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질 것으로 전망

 

ADAS 기능을 구현하기 위하여 차량용 카메라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

카메라 렌즈와 이미지 센서를 통해 영상을 수집하고 ISP를 통해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해당 이미지에서 차량, 보행자, 이동 물체, 차선 등 필요한 객체를 검출. 이렇게 인식된 결과를 ECU에 전송하여 운전자에게 알림을 주거나, 차량을 제어할 수 있다. 넥스트칩에서 개발한 ADAS SoC는 영상 신호처리부터 객체 검출까지 실시간 영상처리를 지원

 

2) 차량용 카메라에 핵심인 실시간 영상신호 처리기술 : ISP

 

ISP (Image Signal Processer)는 카메라에서 이미지 신호를 처리하는 반도체

 

카메라가 빛을 디지털 이미지로 바꾸는 과정

- 다양한 Color Filter Array를 지원

RGB센서 대비 저조도 특성과 컬러 색 재현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자체개발한 CFA 알고리즘을 적용

 

- 20년이상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주행 환경과 목적에 따라 최적의 영상 품질

140dB 이상의 HDR, 90~200Hz의 광대역 LFM(LED Flicker Mitigation), 움직임 적응형 NR 등 자체적으로 개발한 화질 개선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으며, 190º LDC(Lens Distortion Correction), PGL(Parking Guide Line), 다양한 View mode 제어 등 자동차 카메라에 특화된 기능을 확보

 

- 고객사 요구사항과 더불어 ISO26262안전설계 등 차량용 카메라에 맞춘 ISP 블록 최적의 조합

Application 별로 특화된 프로세싱, 크기, 해상도, 다채널 등 고객사의 기술 요구사항과 더불어 고객지원 특화 SDK/RDK Tool Kit을 제공. 또한 차량용 카메라 모듈향 저전력 설계, ISO26262 인증 등 반도체 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ISP 칩을 만들고 있음.

 

ISP는 앞으로 자율주행의 기초가 되는 카메라 센서의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물체를 인식하는 시나리오에 맞게 최적화된 영상 튜닝은 인식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랍니다. 넥스트칩은 현재 최대8M 해상도를 가진 영상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영상 튜닝에 필요한 핵심적인 IP를 자체 설계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영상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전송, 센싱 기술까지 전체 프로세싱 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일한 기업

 

 

 3) 운행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2021년 매출실적을 보면 899억원 중에 무려 794억원, 전체 매출의 약 88%가 차량용 블랙박스 부분이다. 분할 및 합병 이전인 2018년 당시 블랙박스 관련 매출은 전체 587억원 중에 285억원으로 4년만에 3배 가까운 성장을 이루어낸 셈이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등 해외시장을 개척하며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 등 점차 매출 영역을 다양화하고 있다.

 

 

 3. 관련기사

 

 

 

 

 

 

4. 재무 분석

 

In-cabin Camera

In-cabin Camera

In-cabin Camera

 

 

사실 재무재표는 좋은 편이 아니라서 아직 불안정함

차트는 지금 현재 주식이 전체적으로 안좋은 편이라 그나마 낫기도 하고 최근 운전하면서 관심이 가서 선택하긴 했는데

재무는 꼭 확인해야함...

 

 

5. 차트 분석

 

 

전체적인 큰 흐름은 나쁘지 않다. 저점을 높여가는 파동으로 보임.

오늘 10월 6일자 기준으로 봤을때 중요한 구간 16600원 부근까지 양봉으로 치고 올라와줌

매물대 위로 소화는 완료 되었으나 아직 매수 시그널은 뜨지 않은것으로 보임

 

내가 생각하는 중요 1차 타점 17790원 부근을 양봉으로 안전하게 넘어와준 다음부터 매수를 보는것을 추천.

2차 저항타점 크게 보면 20290원 부근

전체적으로는 아직 이평선을 깨지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언급했던 중요 타점저항대를 확인후 매수해야함

자동차 시장이 자율 시스템이 현재는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운전자들의 편의를 위한 더욱 정밀한 시스템이

요구되고 그 시장이 더 커질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회사에 전망이 좋아보임

현재 차트도 지금은 매수 시그널이 아니지만 저항 타점을 양봉으로 안전하게 넘겨준다면 매수해볼만함

 

요새 주식창을 안보고 있다가 봤는데 상위권에 있던 애들도 전부다 차트가 깨져버린 애들이라서 딱히 쓸만한게....

이건 줄먹장이다 초단타로 승부봐야할것 같은 장의 상태였다...